밥 먹은 식사 후 하지 말아야 할 행동은...

밥 먹은  식사 후 하지 말아야 할 행동은...

영자 일간신문인 인디언 익스프레스에서 밥 먹은 후 하지 말아야 할 행동에 대해 이야기 했다. 나는 평소 밥을 먹은 후 커피를 즐겨 먹었는데, 그것도 좋은 습관이 아니라는 것을 알게 되었다. 건강을 위해 식사 후 하지 않아야 할 행동은 무엇인지 알아보기로 한다.

 

 

1. 샤워를 하지 않는다.

밥을 먹으면 위 주위로 혈액이 모여 소화를 도와준다. 그런데 샤워를 하면 피부 체온이 변한다.  체온이 원래대로 돌아가려고 하는데 이때 위 주위에 모인 혈액이 피부쪽으로 가서 소화가 잘 되지 않는다. 밥을 먹은 직후 샤워나 목욕을 하지말고 최소 40분 정도 지난 후 하도록 한다.

2. 과격한 운동

식사 후 과격한 운동은 소화 활동에 지장을 준다. 위산이 역류하여 구토나 메스꺼움을 유발하기도 한다. 몸을 앞으로 숙이거나 구부리는 운동도 위산을 역류하게 만들어 소화에 좋지 않다. 과격한 운동보다는 가벼운 걷기가 바람직하다.

 

3. 식사 후 눕는 것

밥을 먹으면 나른해진다. 그래서 리모컨을 들고 누워 텔레비전을 보기도 한다. 그런데 이런 습관도 좋지 못하다. 식사 후 눕게 되면 소화액이 역류하여 속쓰림 현상이 발생할 수 있다.

4. 물을 많이 마시는 행동

식사 후 위산이 소화를 돕니다. 그런데 물을 많이 마시면 위산이 희석된다. 그렇게 되면 소화가 잘 되지 않게 된다.

5. 과일, 차, 커피 등 후식

식사 직후 과일, 커피 등을 입가심으로 먹는다. 하지만 이것도 그리 좋은 습관은 아니다. 과일의 영양분을 제대로 흡수할 수 없고, 차나 커피의 페놀화합물이 철분 등 무기질과 같은 영양분 흡수를 방해한다. 

건강을 위해 과식은 금하고, 밥 먹은 후 가벼운 산보, 따뜻한 물 반잔 정도가 소화에 도움이 된다. 

 

 

 

반응형

댓글

Designed by JB FACTORY